구글 애널리틱스 무료 강의 – Google Analytics Academy

블로그는 세계를 꿈꾸는 엄마인데, 나의 본 캐릭터는 마케터입니다.약 10년간 외국계 브랜드로 리테일 마케팅을 하고 있으며 최근까지는 출판 및 교육 업계에서 디지털 마케팅을 펼치고 있어 현재는 관련해서 새로운 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디지털 마케팅은 끊임없이 배움의 세계. 플랫폼도 진화하면서 소비자도 진화하고 눈을 뜨면 배울 게 많습니다.카카오와 네이버, 페이스북을 교육도 들어 실행도 돌아봤지만 구글 애널리틱스는 직접 쓴 적이 없고 방학 동안에 배우고 싶었는데, 구글에서 제공하는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에서 강의를 듣게 되네요!실제 유튜브와 다른 교육 기관에서 제공하는 강의보다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강의가 가장 정석이라고 생각합니다.게다가 무료. 여기에 실전 경험이 누적되면 그것이 바로 전문가(google.com)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과정에 들어가면 4개의 과정이며 그 중 초보 과정부터 시작했습니다.세션별로 3~5분 정도의 동영상에서 기존 네이버 애널리틱스나 페이스북 광고 리포트 등에 익숙하고 용어가 다를 뿐 별로 어렵진 않네요. 오히려 기존의 실무를 하면서도 잘 몰랐던 내용에 대한 정리가 될 느낌!!초보자를 위한 구글 분석 과정 개요 구글 분석 아카데미초보자를 위한 구글 분석 과정 개요 구글 분석 아카데미오늘 단원1 강의 1-3까지 들었던 내용을 정리해보고 가끔 업데이트 하려고 합니다. 디지털 분석이 중요한 이유사람들은 상품을 점진적으로 구입한다.마케팅에서 주로는 Purchase Furnnel을 예로 들면 Acquisition사용자가 인지하고 관심 분야를 확보하는 시점 Behavior사용자가 비즈니스에 참가하는 시점 Conversion-거래를 통해서 고객에게 전환하는 시점 오프라인상에서는 이러한 단계를 측정하고 분석하기는 어렵지만 온라인에서는 디지털 애널리틱스에 의해서 분석된다.어떤 행동이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미친 것인지 파악하고 그것은 신규 및 기존 고객에게 어떻게 도달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정보가 된다.(예)온라인 매장에서 T셔츠 판매량을 늘리는 것이 목표의 경우 온라인 광고 캠페인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찾아 확장할 수 있다.어느 지역에서 판매량이 큰지를 확인한 뒤 지역 표적의 추가 광고 캠페인을 실시.장 바구니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를 파악한 뒤 고객의 구매에 문제가 되는 사항을 개선.또 잠재 고객 창출, 온라인 구매 행동을 파악하고 사용자 정보 수집 등이 가능한, 출판사, E코머스 등 다양한 산업 군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Google Analytics의 일하는 방법사람들은 상품을 단계적으로 구입한다.마케팅에서 주로 말하는 Purchase Furnel을 예로 들면 Acquisition – 사용자가 인지하고 관심 분야를 확보하는 시점 Behavior – 사용자가 비즈니스에 참여하는 시점 Conversion – 거래를 통해 고객으로 전환하는 시점 오프라인 상에서는 이러한 단계를 측정하여 분석하기 어렵지만 온라인 상에서는 디지털 애널리틱스로 분석할 수 있다.어떤 행동이 소비자의 구매에 영향을 주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그것은 신규 및 기존 고객에게 어떻게 도달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정보가 된다.(예) 온라인 매장에서 티셔츠 판매량을 늘리는 것이 목표일 경우 온라인 광고 캠페인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찾아 확장할 수 있다.어느 지역에서 판매량이 높은지 확인 후 지역 타깃 추가 광고 캠페인 실시.장바구니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파악한 후 고객 구매에 문제가 되는 사항을 개선.또 잠재 고객 형성, 온라인 구매 행태 파악, 사용자 정보 수집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출판사, 이커머스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Google Analytics의 일하는 방법모든 Google Analityx 계정은 Organization(조직)에서 다양한 계정을 그룹화하여 관리(보통 한 계정에서 실행) Account를 설정하면 자동으로 여러 Property(속성)가 생기고, 각 Property에는 여러 View(보기)가 생긴다.Organization-Account-Property-View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수집되는 데이터와 데이터의 품질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처음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 시 신중하게 각 비즈니스에 가장 잘 맞는 방식으로 조정해야 한다.각 Property는 추적 코드에 표시되는 고유의 추적 ID를 사용하여 서로 독립적으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다.각 계정에 여러 속성을 할당할 수 있는 웹사이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에서 정보 수집이 가능하다. 또한 판매 지역 또는 각 브랜드에 별도의 속성을 설정할 경우 각각의 Property별로는 볼 수 있지만 통합하여 보기는 어렵다. 각 View는 구성 설정에서 필터 기능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포함할 데이터를 결정할 수 있다.즉, 필요에 따라 각기 다른 View를 만들어 보고서를 활용해야 한다.View 레벨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웹사이트 전환이나 비즈니스 목표 설정에 맞춰 활용 View는 설정한 시점 이후의 데이터만 포함한다. 한번 삭제된 view는 35일 이내, 관리자를 통해서만 복구 가능 관리자 권한: 각 레벨별로 설정 가능.배움에 정성을 담은 새쿰마움, 다음 강의도 들으면서 계속 기록해 보겠습니다.